3. 테제
이 작품의 테제는 이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명 사회 비판이다. 하이네 뮐러는 메데아를 통해 정복자와 피정복자, 식민개척자와 피식민인, 문명국인과 야만국인, 그리고 승리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를 핵심 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
4. 각 장면 분석
4.1 첫 번째 장면 :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하고 기계적 상태로
체념
✓ 기존 남성정신 권위에 억압받는 실체
Ophelia의 저항의식을 통한 억압상태 파괴의지 표출
→ 'I tear the photos of the men I loved and who used me on
the bed on the table on the chair on the ground.‘
→ 'I eject all the sperm I have received.‘
→ 'When she walks through your bed
하는 에벨의 파생어이다. 성경에는 예레미야 25:24에 아라비아 왕들이란 말이 나오는데 아라비아란 평야, 혹은 사막을 의미한다. 마호멧 또는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만들 때 아라비아는 근대적 의미에서 국가가 아니라 부족 중심의 사회였다 Louis Bahjat Hamada. Understaning the Arab Word(Nashville : Thomas Nelson Publis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Ⅰ. 머리말
뮐러의 문명공존론을 간단히 말하면, 국가단위의 내적 ‘결속력’만큼은 여전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며, 특히 문명이라는 이익을 포함하여 국가는 다양한 이익을 갖기 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문명 간의 대화와 합의와 공존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문명공존
하는 데 필요한 비교적 간단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하지는 않은 지도를 보여 준다. 냉전 종식 이후에 전개된 수많은 사태들은 문명 패러다임에 부합되며 그 패러다임으로부터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앞으로 우리는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과 뮐러의 「문명의 공존」을 살펴보면서 여러 문명이 서